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당신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성민이야기

성민복지관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장애인돌봄가족휴가제 최초! '개별맞춤여행'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상훈 작성일 18-01-02 14:46 조회 893회 댓글 0건

본문

 

장애인돌봄가족휴가제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장애자녀를 둔 가족(비장애인가족 최대 2인)에게 여행을 보내드리며

여행 기간 장애자녀에 대한 캠프 및 돌봄비용을 지급해드리는 사업으로

장애자녀에 대한 상시적인 돌봄에 지친 주 양육자의 심리적 부담감을 경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위치한 45개 장애인복지관에서는

2017년 장애인돌봄가족휴가제를 시행했습니다.

성민복지관에서는 

서울시 장애인복지관 중 

'최초'로 가족들에게 '개별맞춤여행'을 지원하였습니다.

 

 

기존 복지관에서 시행되던 단체여행의 경우

기관에서 여행지-여행일정 등을 선정하기 때문에 

기관에서 설정한 여행일정에 참석하지 못하는 가족들은 참석이 힘들었습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성민복지관에서는 

기관중심의 여행사업(32명 단체여행, 여행일정 및 여행지를 기관이 선정)에서 벗어나

이용자중심(여행지, 여행일정, 여행파트너를 가족이 직접 선정)의 여행을 지원함으로써

맞벌이, 생계형 직장에 종사하여 고정적인 휴일을 내기 어려운 가족 등

다양한 사유로 장애인돌봄가족휴가제를 알고 있었지만 참석이 어려우셨던

다양한 가족분들에게 여행의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을해드렸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 있는 부모회와 연계하여

단 한번도 장애인돌봄가족휴가제를 이용하지 못하셨던

3가족에게 여행을 지원하였습니다.

올 해 성민복지관에서는 총 36명의 가족에게 여행을 지원하였고

사업에 참석한 모든 분들이 처음으로 장애인돌봄가족휴가제에 참석하셨습니다.

 

 

cbf94d332817ffbf06fdc53784d345d7_1514871
 

 

 

 

​여행을 마치신 후 가족들은 아래와 같이 만족도를 평가해주셨습니다. 

 

1. 개별맞춤여행이 좋았습니다. 충분한 쉼도 가질 수 있고 가고싶은 곳을 선별하여 추억을 만들 수 있어서 감동이 되었습니다.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다시 참여하고 싶습니다.

 

2. 개별맞춤여행 시 스스로 준비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저희 가족에 맞게 설계하여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가정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이동하길 원하고 그렇게 하려면 아동의 특성에 따라 대처가 가능한 개별적인 여행이 더 효율적이어서 개별맞춤여행이 좋았습니다.

 

3. 가족이 이번기회에 여행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돈 문제, 시간문제, 마음의 여유, 용기 부족으로 쉽게 떠나지 못했는데 지원을 통해 적극적으로 떠날 수 있는 의지를 갖게 해주었습니다. 프로그램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4. 단체여행에 비해 개별맞춤여행이 더욱 만족스럽습니다. 참가자가 날짜와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여행을 다녀오니 더욱 여유롭고 즐거운 여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복지관에서 지원하는 여행은 신청자의 대부분이 엄마들이라 아빠들이 가고 싶어도 용기 내기가 어려웠는데 개별로 신청해 아내와 단 둘이 다녀올 수 있어서 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5. 여행날짜와 장소를 개별적으로 선택해 아내와 단 둘이 여행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 동안 장애자녀를 양육하느라 부부만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기가 어려웠는데 정말로 힐링하고 돌아온 느낌입니다. 특히나 장애인 가정은 엄마와 아빠의 균형잡히 역할 배분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데 부부가 여행으로 함께하며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많은 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많이 있었으면 합니다. 좋은 시간 갖게 해주신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6.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이 많아 개별맞춤여행이 좋았습니다. 가족 간의 대화가 많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대화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7. 개별맞춤여행이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모든 긴장의 끈을 풀어놓고 남들을 의식하지 않고 제약이 없는 상태에서 가족끼리 오붓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성민복지관에서는

2018년에도 지속적으로 '개별맞춤여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가족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족분들에게 조금 더 편안한 여행을 지원하고자

가족의 입장에서 가족 중심의 생각을 하는

가족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성민복지관이 되겠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