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당신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복지정보

성민복지관에서 유익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대통령님 발달장애 작가 많이 만들어 주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민복지관 작성일 17-07-04 18:14 조회 219회 댓글 0건

본문

박태현 작가, 광화문1번가 “소원 들어달라” 정책 제안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7-07-03 09:57:07
밀알복지재단이 발달장애인 작가 박태현(24·자폐성장애 1급)과 함께 지난 6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서 발달장애인 정책 제안을 제출했다.ⓒ밀알복지재단 에이블포토로 보기 밀알복지재단이 발달장애인 작가 박태현(24·자폐성장애 1급)과 함께 지난 6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서 발달장애인 정책 제안을 제출했다.ⓒ밀알복지재단
"발달장애인 작가들이 많이 만들어 지는 것이 소원이에요. 문재인 대통령님, 답장 꼭 보내주세요!”

밀알복지재단발달장애인 작가 박태현(24·자폐성장애 1급)과 함께 지난 6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1번가 국민인수위원회에서 발달장애인 정책 제안을 제출했다.

이 날 박태현 작가는 광화문1번가에 ‘발달장애인을 위한 문화예술지원을 확대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정책제안서를 제출하고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번 퍼포먼스는 지난 5월, 박태현 작가가 대통령에게 쓴 영상편지를 바탕으로 마련됐다. 당시 박태현 작가는 그림과 내레이션을 통해 장애인들이 차별 받지 않는 세상과 장애인에게 교육 기회가 많아지는 세상, 장애인도 일할 수 있는 곳이 많은 세상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한 바 있다.

대통령을 ‘우리나라에서 제일 힘이 센 사람’으로 알고 있다는 박태현 작가는 “제 소원을 들어주실 거 같아서 광화문에 왔다”며 “발달장애인 작가들이 많이 만들어 지는 것이 소원”이라고 말했다.

현장에서 자신을 인솔하는 사회복지사와 함께 정책 제안서를 작성한 후 영상편지를 담은 USB를 함께 제출한 박태현 작가는 “문재인 대통령님, 답장 꼭 보내주세요”라며 대통령의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

밀알복지재단 장애인권리위원회 김종인 위원장은 “발달장애인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등 창작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꾀하는 것은 물론, 주체적으로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며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지원 정책을 확대한다면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밀알복지재단 정형석 상임대표는 “장애인에 대한 의식은 이전에 비해 높아졌으나, 여전히 비장애인에 비해 문화적 지원과 관심은 적은 편”이라며 “모든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문화예술활동 참여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태현 작가는 밀알복지재단의 성인장애인 창작그룹홈 ‘샘물 밀알의 집’에서 거주하며 발달장애인 미술교육지원사업인 ‘인블라썸(In Blossom)’ 프로젝트에 소속돼 활동중인 종이공예 작가다.

어린 시절 즐겨보던 만화영화에 영향을 받은 그는 종이와 휴지, 페트병 등을 이용해 입체로봇과 인형을 만든다. 지금까지 만든 작품만 200여점에 달하며, 대표작으로는 높이만 2M에 달하는 초대형 종이공예작품 ‘태권 브이’ 등이 있다.

초·중·고등학교에서 장애인식개선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단체전과 개인전 등 전시회를 통해 대중들에게 자신의 예술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