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공단 ‘장애 감수성’ 핵심, 현장소통 강화 > 복지정보 | 안녕하세요! 성민복지관 입니다.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확대

    확대

  • 축소

    축소

  • 복지정보

    성민복지관에서 유익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장애인공단 ‘장애 감수성’ 핵심, 현장소통 강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성민복지관
    댓글 0건 조회 3,702회 작성일 19-02-15 13:37

    본문

    공단 3대 핵심가치 선포…“목소리 끊임없이 들을 것”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9-02-13 16:42:53
    핵심가치 선포식 단체사진.ⓒ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에이블포토로 보기 핵심가치 선포식 단체사진.ⓒ한국장애인고용공단
    “대한민국 장애인고용을 위해 일한다는 것, 그것은 우리의 자부심이다. 그 자부심은 한번도 변한 적 없고, 앞으로도 변하지 않겠다.”

    올해로 설립 29주년을 맞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 감수성’을 핵심가치로 삼고, 장애인 입장에서 모든 사업을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은 물론, 당사자 목소리를 끊임없이 듣고자 현장과의 소통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13일 공단 본부에서 주요 장애인단체장, 장애인고용우수사업체 대표 및 장애인근로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뢰받는 장애인 고용서비스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가치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선포식은 공단의 새로운 미션, 비전 및 핵심가치를 장애인계에 공유하고, 공단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임직원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공단은 1990년 9월 1일, 장애인을 위한 첫 공공기관으로, 총 24명의 직원을 시작으로 취업현장에서 차가운 시선에 부딪히는 장애인과 늘 함께해왔으며, 지난 29년간 장애인 고용 중추적 기관으로서 전국적인 네트워크까지 갖춘 상태다.

    공단은 지난해 10월 “제5차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기본계획”의 조기 수행 및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핵심가치를 “장애 감수성”, “시장 친화성”, “조직 투명성”으로 새롭게 고쳐 기관의 변화 의지를 피력한 바 있다.

    핵심가치 선포중인 조종란 이사장 모습.ⓒ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에이블포토로 보기 핵심가치 선포중인 조종란 이사장 모습.ⓒ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날 공단 조종란 이사장은 “공단 설립 이후 만 28년간 장애인 의무고용제도 도입에 따라 성장을 많이 이룩해왔지만, 여성장애인, 시각 청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발달장애인 등 중증장애인에게는 충분한 기회와 지원이 이뤄지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다”면서 “장애인 일자리가 많아졌지만, 소득수준은 비장애인 70%에 불과한 현실”이라고 말했다.

    이에 조 이사장은 “공단의 필요한 가치를 새롭게 설정했다”며 장애 감수성”, “시장 친화성”, “조직 투명성 3가지 핵심가치를 발표했다.

    먼저 ‘장애 감수성’과 관련, “우리가 하는 모든 중심에는 장애인어야 한다. 장애인 입장에서 생각하고 판단하고 목소리를 끊임없이 들어야 한다”면서 “올해 현장에 자주 찾아 뵙고, 진정성 있게 다가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친화성’에 대해서는 “한때 공단은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없는 기업에서 요구하는 장애정도, 그들이 주는 직무를 찾아 매칭해왔다. 하지만 지금은 장애인 중심으로 장애인에게 맞는 직무를 발굴해 준비를 통해 매칭해오고 있다”면서 “앞으로 장애인 노동시장 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 시장과 더 친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 조 이사장은 “우리 공단은 매년 청렴기관으로 지정받고 있지만, 고객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조직 투명이 기본”이라며 ‘조직 투명성’ 선정 이유를 밝혔다.

    조 이사장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중증장애인 고용 및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신뢰받는 장애인 고용 서비스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변화 노력을 계속하겠다”면서 “내년 30년을 맞아 다시 한번 모시겠다”고 강조했다.

    드림위드 앙상블의 축하공연.ⓒ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에이블포토로 보기 드림위드 앙상블의 축하공연.ⓒ한국장애인고용공단
    또한 이날 핵심가치 선포식에 참여한 외빈들은 희망나무를 통해 ‘새 패러다임으로 장애인 차별없는 새로운 공단을 기대한다’. ‘공단의 장애인 취업 역할을 기대한다’ 등을 공단에 바라는 점을 적어내기도 했다.

    한편, 이날 조종란 이사장은 공단 발전에 함께 기여한 총 9개 기관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홍순봉 대표,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김광환 대표, 에이블뉴스 백종환 대표, 전국장애인표준사업장연합회 유삼주 회장,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하누리 서정석 본부장,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 천진우 팀장, 모범 표준사업장 ㈜커피지아 김희수 대표, 국민건강보험공단 전수옥 팀장, ㈜제주항공 김정문 팀장이 수상했다.

    감사패 수여 중인 조종란 이사장.ⓒ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에이블포토로 보기 감사패 수여 중인 조종란 이사장.ⓒ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