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당신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복지정보

성민복지관에서 유익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정신병원 등 고위험시설 확산 방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민복지관 작성일 20-05-18 10:53 조회 245회 댓글 0건

본문

‘코로나19’ 정신병원 등 고위험시설 확산 방지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05-15 11:15:08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고위험 집단시설(요양병원, 정신병원, 요양시설) 대상 더욱 강화된 관리정책을 적용해 고위험 집단시설의 안전한 환경 마련을 적극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그간 요양병원, 정신병원, 요양시설에서는 확진자 발생상황을 매일 모니터링하며 입원/입소자의 건강상태를 정확히 점검하고, 적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해 왔다.

주기적으로 기관 종사자의 해외여행 이력을 확인했으며, 의심 증상 발견 시 검사를 실시하고 업무에서 배제했다. 또한 기관에 공적마스크를 배부하여 종사자‧간병인의 감염 예방을 지원하였다.

역학조사 결과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전체 입원환자/입소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했고, 감염관리책임자를 지정해 감염관리교육을 시행하고 외부인의 방문과 면회를 제한하는 등 감염관리를 강화하고 외부 감염원 차단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앞으로는 우선 요양병원, 정신병원, 요양시설의 신규 입원‧입소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해 기관 내 감염 유입과 확산을 방지한다.

요양‧정신병원 신규 입원자(월 6만 명 예상)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경우 지난 13일부터 건강보험에서 검사비용 50%를 지원하고 있다.

요양시설 입소자는 검사결과를 확인한 후 시설에 입소하도록 하되,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시행한 경우 검사비용 50%를 건강보험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내에 검사가능 의료기관이 없는 경우에는 지역 상황에 따라 지자체 예산으로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국내·외 코로나19 발생 현황, 위기 경보 단계,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등 정책 환경 변화를 반영해 상황에 맞는 면회 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간 지속적인 면회 허용 요청이 있었음을 고려할 때, 비접촉적인 제한된 면회 방안 등을 포함한 종합적 방안을 방역당국과 협의해 검토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