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당신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복지정보

성민복지관에서 유익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취약계층 감염병 대응 매뉴얼 마련 법 개정 추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민복지관 작성일 20-10-13 15:43 조회 24회 댓글 0건

본문

취약계층 감염병 대응 매뉴얼 마련 법 개정 추진

우원식 의원, '감영병예방법 개정안' 대표발의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0-10-13 14:19:17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최근 8명의 동료의원과 함께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방안과 의료기관 등의 대응 매뉴얼을 마련토록 하는 내용이 담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하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13일 밝혔다.

근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유행이 장기화됨에 따라 노인, 장애인 등을 비롯한 재난에 취약한 계층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특히 사회적 지원을 통해서만이 정보접근, 일상적 활동 및 이동 등이 가능한 장애인은 감염병 재난 상황에서 그 지원이 제약받고 있어 감염병 위기 시 이들에 대한 지원방안 등이 적절히 수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우원식 의원은 청년민생정책의 연구를 목적으로 결성한 국회사무처 등록 직원 연구모임으로 현재 50여 명의 청년보좌진이 참여해 활동하고 있는 ‘더파란민주’와 함께 방안을 연구, 개정안을 마련했다.

개정안은 감염병위기 시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감염병으로부터의 감염에 취약한 계층에 대한 지원 방안과 함께 국가·지방자치단체·의료기관 등 기관별 대응 매뉴얼을 수립하도록 해 감염취약계층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도록 했다.

우원식 의원은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의 원칙으로 K-방역은 전세계의 모범이 되는 방역체계로 인정받고 있으나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감염병 대응 매뉴얼은 아직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다"면서 “이제 감염병 취약계층과 그 가족들, 일선 의료진 및 관계자들을 위한 지침을 마련해 감염병 위기 시 당사자의 방역, 자가격리, 돌봄연계, 의사소통 체계 등을 구축함으로써 방역의 사각지대를 촘촘하게 채우고 우리 사회 안전에 취약한 국민을 지키기 위한 포용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권중훈 기자 (gwon@ablenews.co.kr)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