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당신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복지정보

성민복지관에서 유익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경기소방본부, 청각장애인 위한 3자 영상통화시스템 구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민복지관 작성일 21-08-26 12:05 조회 23회 댓글 0건

본문

경기소방본부, 청각장애인 위한 3자 영상통화시스템 구축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08-26 11:27:37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청각장애인 대상 소방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손말이음센터와 3자 영상통화 연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경기도 에이블포토로 보기 경기도 소방재난본부는 청각장애인 대상 소방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손말이음센터와 3자 영상통화 연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경기도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이하 경기소방본부)는 청각장애인 대상 소방서비스를 강화하고자 손말이음센터와 3자 영상통화 연결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청각장애인들은 119로 전화를 걸면 문자를 이용한 재신고 안내를 통해 문자메시지로 신고가 가능했다. 하지만 긴박한 순간에 문자 전달력 한계로 자세한 현장상황 파악에 어려움이 따르는 등 불편함을 겪어 왔다.

3자 영상통화 연결 시스템 청각장애인이 119로 신고하면 신고를 접수받는 소방재난본부 재난종합지휘센터에서 바로 손말이음센터 수어통역사와 연결해 3자 통화를 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상황 파악과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손말이음센터는 청각‧언어장애인이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통신중계서비스를 지원하는 국가기관이다.

경기소방본부는 이와 함께 상황 근무자들이 청각장애인과 기초적인 수어 대화가 가능하도록 이달 말 개정‧발간하는 ‘2021년 119상황관리 가이드라인’에 필수 119수어언어 10문장을 직접 선별‧반영할 계획이다.

경기소방본부 조창래 재난종합지휘센터장은 “3자 영상통화 시스템 구축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문자메시지를 이용해 신고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보다 신속한 출동이 가능하게 됐다”며, “장애인들의 안전수준을 한층 끌어올린 것으로 앞으로도 장애인 재난 안전 지원체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7월까지 경기소방본부 재난종합지휘센터에 접수된 청각장애인 신고는 총 37건으로 구급 12건, 문의·안내 16건, 구조 1건, 오접속 8건으로 집계됐다. 문자메시지(SMS)를 이용한 문자신고가 대부분이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