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세페이지 비쥬얼

당신의 삶과 동행하는 행복파트너

복지정보

성민복지관에서 유익한 복지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서울시, 40개교 대상 '유니버설디자인 인성·창의 교육' 시작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민복지관 작성일 21-10-05 14:58 조회 26회 댓글 0건

본문

서울시, 40개교 대상 '유니버설디자인 인성·창의 교육' 시작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21-10-05 08:47:52
서울시가 5일 종로구에 있는 서울사대부설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올해 총 40개교, 약 2,000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을 통한 인성·창의 교육’을 실시한다.

유니버설디자인을 통한 인성·창의 교육은 생활 속의 다양한 장애를 직접 체험해 보고, 노화 또는 장애 등 다름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배우며 유니버설디자인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쌓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인성과 창의력을 키우고자 기획됐다.

이번 교육은 ‘모든 사람이 존중받는 차별 없는 도시’에 대한 인식 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서울시와 교육청이 협력해 2017년 9월부터 초등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정규교육 과정인 ‘창의적 체험활동’에 포함시켜 운영해 오고 있다.

초등학교 정규교육 과정은 일반교과 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나뉘는데, 학교가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에 유니버설디자인 교육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특히, 올해는 교사들의 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청으로부터 특수분야연수기관으로 지정받아 지난 6월 서울 소재 초등학교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을 통한 인성·창의 교육’ 특수직무연수를 진행했다.

또한 시는 체계적인 유니버설디자인 교육을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교재(2019)’와 ‘교사용 (교육) 지침서(2020)’를 개발했으며, 올해는 ‘유니버설디자인 수업교구와 온라인 콘텐츠’도 개발해 교육에 활용할 예정이다.

수업교구는 노인·장애인·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 체험 키트를 비롯해 문을 열거나 손을 씻는 등 다양한 상황에서 유니버설디자인의 의의를 체험할 수 있는 도구, 창의력 역량 개발을 위한 워크북 등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의 핵심인 사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사고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유니 가족의 일상을 관찰하는 온라인콘텐츠 ‘유니 가족 영화 보러 가요!’는 생활 경험을 통해 유니버설디자인의 기초적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며,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기 위해 유디 우산과 유디봇이 함께 하는 동영상으로 이번 유니버설디자인 교육의 학습자료로 활용된다.

해당 온라인콘텐츠는 이번 유니버설디자인 교육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교육의 학습자료로 언제든 활용할 수 있도록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유튜브 채널에도 게재할 예정이다.

서울시 이혜영 디자인정책과장은 “교육을 통해 사고가 유연한 초등학생들이 사회의 다양성, 다름, 포용성을 이해하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배려할 수 있는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도록 도와 건강한 시민으로 자라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백민 기자 (bmin@ablenews.co.kr)

 

상단으로